3장 시스템 매커니즘


객체관리자 p.209

운영체제 여기저기에 산재돼 있었을 자원 제어 동작을 중앙 집중화 한다.

  • 시스템 자원 사용에 대한 공통적이고 일관된 매커니즘을 제공한다.
  • 객체 보안 구성 요소를 운영체제의 한 장소로 따로 분리해 단일화 되고 일관된 객체 접근 정책을 보장한다.
  • 프로세스가 사용하는 객체를 측정하는 매커니즘을 제공해 시스템 자원 사용에 대한 제약을 둘 수 있게한다.
  • 디바이스와 파일, 파일 시스템의 디렉터리 같은 기존 객체와 그밖의 독립적인 객체 모임을 쉽게 통합할 수 있는 객체 명명 스키마를 구축한다.
  •  프로세스가 부모 프로세스로부터 자원을 상속하는 기능과 대소문자 구분 파일 이름 생성기능 처럼 다양한 운영체제 환경이 요구하는 조건을 지원한다.
  • 객체 유지에 대한 일관적인 규칙을 확립한다. 즉, 모든 프로세스가 객체의 사용을 마칠 때까지 객체가 이용 가능하게 한다.
  • 특정 세션에 대한 객체를 분리해 네임스페이스에 로컬 객체와 전역 객체 둘다 둘 수 있게한다.


익스큐티브 객체

일반적으로 사용자 애플리케이션을 위해 환경 서브시스템에 의해 생성되거나, 다양한 운영체제의 구성 요소의 통상적인 동작으로 인해 생성된다.


심볼릭 링크 P.253

NTFT와 일부 유닉스 시스템 같은 특정 파일 시스템에서 심볼릭 링크를 통해 사용되는 시점에는 운영체제에 의해 다른 파일 또는 디렉터리 이름으로 변환되는 파일 이름이나 디렉터리 이름을 사용자가 생성할 수 있다. 심볼릭 링크를 사용하면 사용자가 간접적으로 파일이나 디렉터리의 내용을  공유하고 일반적인 계층적 디렉터리 구조에서 디렉터리 간에 교차 링크를 생성하는 것을 간단한 방법으로 할 수 있다.




Posted by wakir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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