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장. 개념과 도구
윈도우 API p.30
윈도우 API는 윈도우 운영체제군에 대한 유저모드 시스템 프로그래밍 인터페이스다.
기반 서비스, 컴포넌트 서비스, 유저 인터페이ㅐ스 서비스, 그래픽과 멀티미디어 서비스, 메시징과 협력 작업,
네트워킹, 웹 서비스로 구분가능하다.
파이버와 유저 모드 스케줄러 스레드 p.43
스레드 하나에서 다른 실행으로 전환하는 것은 커널 스케줄러를 거쳐야 하기 때문에 두 스레드 간의 잦은 전환은
특히 값비싼 작업이 될 수 있다. 윈도우는 파이버와 유저 모드 스케줄리의 두가지 매커니즘을 구현해 비용을 절감한다.
가상메모리 p.45
32비트 x86 시스템의 경우 총 가상주소 공간은 이론적으로 최대 4GB이다. 이때, 0x00000000 ~ 0x7FFFFFFF까지 유저가 사용하는 공간. 나머지는 보호된 운영체제 메모리로 사용
x64는
유저 프로세스공간 8192GB(8TB)
시스템 공간 8192GB(8TB)
IA-64
유저 프로세스공간 7152GB(7TB)
시스템 공간 7152GB
윈도우 시스템은 로컬 시스템에 접속해 시스템 상태를 조사하는 것도 허용한다. 이는 로컬 커널 디버깅이라고 한다. WinDbg로 사용
2장 시스템아키텍처
확장성 / 이식성 / 안정성과 견고성 / 호환성 / 성능 p.72
하이퍼스레딩
하이퍼스레딩은 인텔이 소개한 기술로, 하나의 물리저 코어상에 두개의 논리적 프로세서를 제공한다. p.77
콘솔 윈도우 호스트 p.93
원래의 윈도우 서브시스템 설계에서 서브시스템 프로시스는 콘솔 윈도우를 관리하고 각 콘솔 애플리케이션이 Csrss와 통신하는 것을 책임졋다
Ntdll.dll p.95
주로 서브시스템을 위한 특별한 시스템 지원 라이브러리다.
윈도우 익스큐티브 시스템 서비스에 대한 시스템 서비스 디스패치 스텁
서브시스템과 서브시스템 DLL, 그 밖의 다른 네이티브 이미지에 의해 사용되는 내부 지원함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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